본문 바로가기

나♡코 인테리어

"셀프 인테리어" 페인트칠을 하자!

728x90


제가 이사올때 신축으로 이사 온거라 인테리어를 안하고 왔는데

이곳에 산지도 1년이 지나기도 하고 원목 분위기지만 이거저거 제 취향도 아닌 집인지라

조금씩 조금씩 인테리어를 시작해보려해요!

아직 크게 바꾼건 아니지만 간단하게 페인트칠만 해봤어요!

 

페인트만 잘 칠해도 집 분위기가 한층 화사해 진다는 사실!!

 

아 페인트 전에~~ 2층의 변화를 준 부분이 있네요~



 

(시냇가에 심은 나무에서 펌)

 

여긴 1층에서 2층으로 올라오는 계단이에요.

기존에 그냥 문만 달아두었었는데 이번에 수납장과 문을 달면서 확실히 분리된 느낌을 줘봤어요!

사실 복층이다 보니 1층 소리가 너무 잘들인다는 점도 있어서 소음도 줄일 겸 수납공간도 늘릴겸 시공을 해봤답니다.

이건 제가 한건 아니고 인테리어 업체에 맡겨 제작했어요!


이대로 두어도 저희집 가구들과 어긋남 없이 잘 어울리지만

먼가 밍밍한 느낌이 있어 페인트칠을 해봤어요!

여길 기점으로 씽크대랑 문틀도 칠했는데 집 분위기가 한층 화사해 진거 같아요!

 

먼저 페인트칠을 하려면 페인트랑 젯소가 있어야 겠조?

제가 이번에 사용한 제품은 예전 셀프 인테리어 할때도 사용했었던 제품이에요.

 



 

던에드워드 제품인데 페인트도 금방 마르고 색도 좋고 냄새도 거의 안나서 참 좋아하는 제품이에요!
페인트칠할때 냄새나면 정말 머리도 아프고 냄새 빼는것도 일인데 요건 하루에 여러번 덧 발라도 전혀 문제가 없을 정도로

냄새도 적고 마르기도 금방말라 좋아요~ 그리고 친환경이라능~

 

보통 페인트 칠할때 젯소 한번 페인트 2번 정도 하는데

건조시간을 3~4시간 두라고는 하지만 1시간에서 2시간 건조시키고 다시 바르면 되는거 같아요~

 

(보통 젯소는 6시간 건조, 페인트는 최소 4시간 건조를 해주시는 것을 권장!!

손으로 만져보았을 때는 건조가 되어 있지만 안쪽이 덜 마른 경우가 있을 수 있어 끈적임이 발생할 수도 있기때문에
건조시간은 충분히 주시는게 더욱 좋다고 합니다!!!!)

 

전 성격이 급한탓에 모든 시작하면 바로 끝을 보려고 하는 면이 있어서

먼가 오래 기다리거나 하질 못하는 편이에요.

그래서 항상 1시간 정도 두고 다시 덧바르고 덧바르고 했는데 전혀 밀리거나 하지 않고 잘 발렸거든요~ 

 

페인트 강도가

무광(Flat) < 벨벳(Velvet) < 저광(Lowsheen) < 반광(Semi Gloss) < 유광(Gloss)

이렇게 있는데 전 저광으로 발랐어요!

제가 사용한 노란색의 페인트는 던에드워드 제품이고 색상코드는 Firefly Glow (DE5339) 에요~

그리고 여기 페인트는 약간의 오염 정도는 물로 쓱쓱 닦아 버릴 수 있어서 굿이라능요~

 



 

요건 젯소에요.

젯소가 머냐면 페인트가 잘 발리지 않는 곳에 먼저 초벌을 해주는 거에요. 초벌제조!

그럼 페인트가 잘 발려지게 해주는 역활을 하지요!

보통 목재 철재 플라스틱 유리 석재 시트지 등등에 사용하는 제품이에요.

시트지나 철재등은 페인트가 잘 안발리자나요. 그런곳에 젯소를 한번 발라주고 페인트를 칠하면 잘 발린답니다!

 

전 젯소를 선택할때 무조건 흰색으로 해요.

흰색으로만 칠하는 곳은 그냥 젯소로만 바르기도 하고 흰색으로 초벌을 해주면 색도 더 선명하게 나오는거 같아서 좋더라구요!

 



 

흰색은 젯소이고 노란색(Firefly Glow (DE5339))이 페인트에요.

저희집은 나름 색이 있는데 대부분 흰색을 기본으로 두고 빨간색과 노란색으로 포인트색을 줘요.

가구는 대부분 원목이 많구요.

 

빨간색이 포인트로 많이 있어서 노란색을 주문했는데 색이 화사하니 과하지도 않고 넘 이쁜거 같아요!

 

붓은 저 위에 사진에 있는거 같은게 좋아요.

저게 털도 안빠지고 좋더라구요.~ 페인트 바를때 롤도 많이 사용하는데 벽 바를때 빼고는 대부분 스펀지 롤이 유용한거 같아요!

 

설명은 여기까지 하고 본격 작업한거 보여드릴께요~

 



 

앞모습이랑 뒷쪽에서 봤을때 모습이에요.

너무 심심하조? 그래서 칠합니다 ㅋㅋㅋㅋㅋㅋ

 

참 고생을 사서 하는 성격이에요.. ㅋㅋㅋㅋㅋㅋ

 



 

수납장까지는 안칠할 생각이고 문과 문 윗쪽 부분을 칠할 계획이에요.

원래는 문만 칠하려고 했는데 저 윗부분이 자꾸 거슬려서 다시 또 칠했답니다 ㅋ

 



 

첫번째 사진은 젯소를 초벌할때이고 두번째 사진은 잿소 바르고 페인트를 칠할때에요.

젯소를 해줘야 페인트가 오래 가고 잘 먹어요!

 



 

요건 젯소만 발랐을때 모습이에요.

원목색이 확실히 사라졌조? 이대로만 두어도 이쁜거 같네요!~ ㅋ

 



 

이건 젯소로 초벌 후 노란색 페인트를 칠한 모습이에요.

좌측이 1회 칠했을때 우측이 2회 칠했을때인데

2번은 칠해줘야 색이 확실히 선명하니 이쁘게 나오는거 같아요~

물론 바니쉬도 1회 칠해줬어요!

 

문만 칠하고 끝내자 했는데



 

 

요부분이 너무 거슬리는 거지요 -0-

다시 또 칠하기 시작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

 



 

바르기 전보다 확실히 심심하지 않조? 화사한 색으로 칠했더니 집도 밝아지는 효과가 ㅋㅋ

문틀도 바르고 싶었지만.... 너무 섬세함이 필요한 작업이라 귀찮아서 패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문 때고 달고 하는것도 은근 일이라.... 그냥 큰틀만 칠했는데 맘에드는거 같아요 캬캬캬캬

 

정말 다른건 다 참을만 한데 저희집의 가장 큰 문제점은 저 올드한 몰딩이 가장 큰 문제에요. 저게 너무 거슬리는데

바르기 시작하면 전체 다 발라야 하니 일이 너무 커서 아직 안하고 있지만.....

가장 나중에는 저부분도 하얀 페인트로 칠하게 될듯... 싶어요 ㅋㅋㅋㅋㅋㅋㅋ

 

집 지을때 저런걸 왜 써서 절 이렇게 귀찮게 하는지... 그냥 하얀색으로 집 지으라규!!!!!!!!!!!!!!!!!!!!!!!

 

이제 그만 하자 하던차에 또 제눈에 들어오는 부분이 있으니...

 



 

여긴 옷방으로 쓰면서 현관이 있는 곳이에요.

벽지는 화사한 색인데 저 철재가 제눈에 항상 거슬리더라구요.

커텐도 인터넷에서 시켰는데 내가 본건 분명 화사한 커텐이였는데 저런 우중충한 커텐이 왔더라구요 ㅜㅜ

우중충한 커텐과 철재가 만나니 한층 다운다운.... 

 



 

그래서 바릅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쫌 구조가 특이하조?

저 신발장이 있는곳이 원래는 빌라 복도인데 엘리베이터가 4층까지 뿐이 안오고 5층은 그냥 복도만 있어서

저희가 현관문을 복도 계단 시작하는 부분으로 빼고 그부분에 신발장을 놓고 햄토리 집을 놓는 용도로 쓰고 있어요.

구조상의 이점으로 덤으로 얻은 공간이조. ㅋㅋ 원래 현관문이 있던 곳에는 다른 문을 달았어요.

저희 옆집은 바로 문을 열면 계단이 나오는 구조라 저희처럼 덤 공간을 빼고 싶어도 못뺀다는...캬캬~~

 



 

바르고 났더니 한층 화사함이 도네요!

칙칙한 커텐도 약간은 화사해 지는 효과가... 있는듯도 하고..ㅋㅋ

언능 커텐 다시 바꿔야 할듯해여 이래서 인터넷으로 사는건 약간의 실패가 따르는거 같아요.

 

하지만 여기서 끝내지 않습니다.... 토요일날 바르기 시작해서

꼬박 2틀에 걸쳐 다 칠했다능 ㅋㅋㅋㅋㅋㅋㅋ

왜냐면 씽크대까지 칠했거든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덤으로 있는거라 씽크대가 작아요.

작은건 작은건데... 저 우중충한 색의 씽크대 ㅜㅜ

 



 

보이는 곳만 칠하자 해서 문을 떼어내고 칠하기 시작합니다!

시트지가 발린곳이니 역시 젯소로 초벌해주고~

마찬가지로 페인트로 2회 발라주었어요.

 



 

어떤가요? 확실히 페인트 칠한게 보기 좋조?

진짜 가격 저렴하게 큰효과 보기엔 페인트만한게 없는거 같아요.

팔 아픈것만 참아내면 인테리어 효과가 톡톡하게 느껴지는 편이라 굿굿!!

 

이날 결론적으로 작업한 곳은 총 3곳.

아직 할게 많지만 일단 이정도도 뿌듯뿌듯

 



 

씽크대가 어떻게 보면 가장 극대화적인 효과가 나는듯 하네요 ㅋㅋ

다음편은 좁은 주방 인테리어 하기로 돌아와 볼까요? ㅋㅋㅋㅋ

거의 사용을 안하다 보니 먼가 어수선하고 지저분하게 보이긴 하네요 흠...

하지만 일단 여기서 만족 ㅋㅋ

 

 

 

 

아 ~ 먼가 집에 변화를 주고 싶긴한데 돈도 많이 들고 망설이시는 분들이 있다면

페인트로 도전해보시건 어떨런지요?~

돈도 적게 들고 팔만 쫌 아프면 인테리어 효과가 톡톡하게 있는

간단한 인테리어 작업이랍니다! 도전? ㅋㅋ~~

 

 

 

던에드워드,페인트 인테리어,페인트리폼,셀프인테리어,나나코노,nanakono

728x90